임산부에게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진료비 일부를 국민행복카드로 지원합니다. 그리고 2023년 달라지는 임신및 출산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
임산부 건강보험 임신·출산 진료비 지원
- 지원대상 : 임산부
임신 1회당 100만원 이용권 국민행복카드 지원
(다태아 임산부는 140만원 지원)
※ 분만 취약자 20만원 추가
- 사용처 :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전국 요양기관에서 본인부담금 결제 가능. 병원, 약국 등에서 쓸 수 있으며 분만일로부터 2년까지 사용가능하니 아기를 낳고도 소아과 진료비나 약국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답니다.
첫만남 이용권
아기 1인당 200만원 국민행복카드 지원
1명당 200만원 / 단태아 200만원 / 쌍둥이 400만원 / 세쌍둥이 600만원
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일시금이 바우처로 지급되며 사용기한은 1년입니다. 인터넷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생필품 구매가 가능한 마트 등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. 사용기한은 1년이니 이점 유념하셔서 기간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부모급여
만1세미만 월 70만원 만1세~만2세미만 월 35만원 지급됩니다.
거주지의 주민센터 및 동사무소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아동수당
만 8세 미만의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되는 수당입니다. 거주지의 주민센터 및 동사무소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지역별 출산지원금
출생신고지 기준으로 조리원비 명목으로 지역화폐를 지원해 주는 곳도 있으며 첫째 지원금 둘째 지원금 등 지역별 출산지원금이 지급됩니다. 위에서 언급한 지원금은 국가에서 모든 출생아에게 동일하게 지급되며, 지역마다 또 별도로 지급되는 2023출산장려금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거주하는 지역마다 편차가 크므로 따로 확인해 보시는게 좋습니다. 제가 살고 있는 남양주시 같은 경우는 조리원비 50만원 지역화폐로 지급되고요 첫째 10만원 둘째 30만원이 지급되었답니다.
출생신고를 접수할 때 지역별 출산장려금 신청 방법을 따로 안내 받기는 하지만 미리 확인하고 싶다면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지역명을 검색해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. 각 지역마다 50~200만원 다르게 지원하고 있습니다. 모르면 못 받는 임신 출산지원금 꼭 받으세요
지금까지 어떤 혜택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. 신청방법은 방문신청 및 온라인 신청, 팩스, 우편 신청등이 있습니다. 방문신청을 하실 때는 보호자 또는 대리인이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/면/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때는 복지로 혹은 정부24에서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댓글